본문 바로가기
건축-세계명작

안도다다오의 스미요시 연립주택

by 꿈꾸는 건축가 2023. 8. 23.
728x90
반응형
SMALL

1970년대 일본 건축

"스미요시의 연립 주택"은 안도 타다오의 초기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 중 하나이다. 그것은 선정적이었고 많은 면에서 논란이 있었는데, 그것이 완성되었을 때,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절대적으로 사랑했던 반면,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비판했다. 하지만 결국에 그것은 1979년에 일본 건축 협회 상을 받았고, 이것은 그를 국가적으로 인정받는 건축가로 만들었다.

안도는 1976년에 "스미요시의 연립 주택"을 디자인했고, 도요 이토는 같은 해에 "화이트 U"를 디자인했다. 도요 이토는 그 시대를 회상하길: "60년대 말부터 70년대 초까지, 젊고 신진 건축가들은 신진대사 운동에 대해 흥분했다. 그러나 신진대사 건축의 기념물이라고 여겨졌던 1970년의 오사카 국제 엑스포는 실망스러웠고 우리는 목적 의식을 다소 잃었다. 나는 어디로 가야 할지 잘 몰랐다. 나는 우리 세대가 건축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척하는 것을 그만두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디자인을 통해 우리의 내면 세계를 탐험하는 것이 더 적합하게 느껴졌다."

 

실제로 스미요시 연립주택은 공동체와 연결되는 입구가 없는 콘크리트 상자였지만, 집 안에는 작은 테라스가 있어 주변 환경을 향해 문을 열었다. 70년대 일본의 젊은 건축가들이 내성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실험했다는 이토의 평가는 옳았다.

 

 

스미요시나가야주택
스미요시나가야주택

스미요시 프로젝트의 연립주택

스미요시의 연립 주택은 3개의 작은 전통 목조 주택을 연결하는 일본 전통 "나가야" 스타일 멀티플렉스의 중간 유닛의 개조 프로젝트였습다. 그러므로, 그 프로젝트는 두 개의 비슷한 작은 나가야 주택에 의해 끼워졌다. 그 소유자는 안도에게 단지 약 10만 달러의 예산으로 오래된 구조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집을 짓고 가구를 만들도록 요구했다. 그 환경 때문에, 그 프로젝트는 제한적인 유연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소유자는 안도에게 어떻게든 외부 환경과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요구했다. 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안도 자신은 나가야에서 자랐습니다. 그래서 그는 예상치 못한 대담한 방식으로 자신의 나가야 경험을 새 집에 도입했다.

 

 

 

안도의 건축을 형성한 나가야

나가야는 일본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세부터 그 형식이 존재했지만, 일본에서 인구가 증가하고 도시/상업 지역이 확장되면서 에도 시대(1601-1868)에 인기를 끌었으며, 좁은 공간에 최대한 많은 가족을 수용하기 위해 여러 개의 작은 단위로 나누어진 수평으로 긴 구조였으며, 각각의 단위는 두 개의 방만 있는 작고 좁은 직사각형 공간이었습니다. 입구는 짧았다.

나가야는 모든 면에서 현대식 주택과는 반대였다. 기본적으로 규모가 작았고 구조와 주변 환경을 이웃들과 공유하고 거의 사생활을 제공하지 않았다. 그것은 나무로 되어있고 연약하며 날씨에 의해 야기되는 위협에 민감했다. 현대식 주택의 진화는 나가야와 같은 전통적인 생활 환경과 관련된 불편함을 극복하는 것과 거의 같았다.

 

안도 자신도 나가야에서 자라난 경험은 쉽지 않았다. 겨울에는 차가운 바람이 부서진 창문을 통해 집안으로 새어들어와 얇은 담요 아래에 있는 10살 안도를 얼렸다. 폭풍은 구조물 전체를 뒤흔들곤 했고 그가 숙제를 했던 방들은 해가 지면서 어두워졌다. 벌레와 해충들이 몰래 들어갔으며, 동네는 아이들로 가득 찼고 싸움이 벌어졌다. 하지만 안도에게 있어서, 그가 경험한 "불편함"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 현대적인 건축가 원하는 힘이었다.

 

나가야에 살면서, 그는 원시 자연의 압도적인 힘에 감사하는 것을 배웠다. 그것은 위협이자 축복이었다. 여름은 고통스러울 정도로 덥고 끈적거릴 수 있고, 겨울은 음울하고, 서리가 내릴 수도 있고, 얼음이 내릴 수도 있다. 그러나 같은 가혹한 자연은 아름다운 빛, 물, 풍부한 아름다움과 귀중한 자원을 전달했다. 안도의 관점에서 자연은 항상 이중적이었다.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친절했지만 잔인했다.

 

그러한 이중성은 인간을 탄력적으로 만들었다. 자연의 압도적인 힘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생각하고, 시도하고, 실패하고, 다시 시도하고, 참았다. 자연과 인간의 정직한 충돌과 인간이 보여준 회복력이 건축은 "경험"이 필요하다는 안도의 기본 철학을 형성했다. 안도가 "경험"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단지 자연의 편안한 측면이 아니라 경험을 의미한다.

 

 

스미요시나가야-모형
스미요시나가야 모형

"스미요시 연립 주택"의 계획

그의 계획은 거의 완전히 닫혀있고, 프릴이 없는 콘크리트 상자를 나무로 된 나가야 유닛 사이에 끼워 넣는 것이었다. 보시다시피, 빈 벽에는 창문이 없다. 전기나 에어컨도 없다. 거의 외부 환경으로부터 완전히 격리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물론, 그것은 나가야가 전통적으로 설계된 방식이 아니었고, 안도가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보는 방식도 아니었다.

그래서 안도는 집 한 가운데에 전통적인 나가야 장치를 삽입했다: 작은 파티오. 전통적인 나가야(그리고 또한 마치야)는 서로 가까이 서 있는 작은 집들의 집합이었기 때문에, 햇빛과 통풍을 확보하기 위해 그들은 일반적으로 집 한 가운데에 츠보니와 또는 토리니와(통과 파티오)라고 불리는 작은 파티오를 가지고 있었다.

 

안도는 말 그대로 통과 통로였던 토리니와 파티오를 집 한 가운데에 내장했다. 그것은 집 전체를 완전히 분리된 두 개의 구역으로 잘라냈고, 거주자들은 집의 다른 쪽에 도달하기 위해 파티오를 통과해야 했다. 예를 들어, 침실은 앞쪽에 있었고 화장실은 뒤쪽 끝에 있었다. 비가 올 때, 침실에 있는 사람들은 화장실을 가기 위해 파티오를 건너기 위해 우산을 사용해야 했다. 추울 때는 심지어, 발에 힘이 들어갔다.

 

난방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인은 "안도상, 추워지는 겨울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라고 물었을 것이다. 안도는 "그럼요, 스웨터를 입는 게 어때요?"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주인은 이렇게 대답했다: "그래도 추우면 어떡하죠?" "옷 한 벌을 더 찾으세요." "그래도 추우면 어떡하죠?" "미안해요, 제가 해줄 수 있는 게 없어요. 당신의 물리력을 이용해서 그것을 견뎌내세요!"

 

 

주택내부모습
주택내부모습

 

안도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삶"

그것만으로는 부족했고, 안도는 비가 들어올 입구의 천장에 작은 구멍을 추가했다. 그리고 전기 조명이 없었기 때문에 주민들은 파티오를 통해 들어오는 햇빛을 활용해야 했다. (하지만 이곳이 바로 맨 콘크리트 표면과 빛의 빛을 결합하는 안도의 숙달이 시작된 곳임에 틀림없었다.)

이것은 우리가 현대적 맥락에서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삶"이나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것"은 분명하지 않지만, 안도는 농담으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초의 100% "순 제로 하우스"라고 선언한다. 안도에게 자연은 항상 온전해야 했고, 사는 것은 생존과 거의 동등했다. 그는 그렇게 성장했고, 자연과 인간, 그리고 사회와 자신 사이의 관계를 인식했다.

 

집이 지어질 당시 요시다 이소야상 위원회에 앉아 있던 유명한 건축가 무라노 토고는 "스미요시의 연립주택"을 보고 이렇게 말했다. "상은 이런 환경에서 살고 생존하고 있는 용감한 주인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안도를 국가적 인물로 만든 1979년 일본 건축 연구소 상을 수상했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전통적인 집의 전통적인 방식과 구체적인 방식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도전하려는 두려움 없이 접근하여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안도의 접근법은 현대적인 환경에서 살고 있는 우리에게 놀라운 것이다. 우리가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것"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자연의 멋지고, 아름답고, 편안한 면만을 생각한다. 하지만 안도는 우리가 자연의 실제 얼굴의 절반을 놓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그는 우리가 잊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그의 작품들이 살기에 차갑다고 비판하거나 새는 것 때문에 그는 타협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는 우리에게 대자연이 얼마나 강한 것인지를 상기시키고 싶어한다. 그는 우리 각자가 자연과 함께 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기를 원한다.

728x90
반응형